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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리터러시란?

by Young Health 2024. 4. 22.

디지털 리터러시란?

간단히 말해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필수 능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디지털 리터러시 핵심 요소

-정보 탐색 및 활용: 인터넷, 검색 엔진, 데이터베이스 등을 활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찾고 활용하는 능력입니다. 정보의 신뢰성을 판단하고, 편향된 정보를 인지하며, 윤리적으로 정보를 사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정보 평가 및 분석: 인터넷에서 얻는 모든 정보가 사실이라고 맹신하지 않고, 정보의 출처, 정확성, 편향성 등을 비판적으로 평가하는 능력입니다. 다양한 정보들을 비교 분석하여 자신의 의견을 형성하고,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능력도 필요합니다.

-디지털 기술 활용: 컴퓨터, 스마트폰, 인터넷 등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여 학습, 업무, 소통 등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능력입니다. 또한, 새로운 기술을 빠르게 배우고 적응하는 능력도 중요합니다.

-디지털 콘텐츠 제작: 단순히 정보를 소비하는 것을 넘어, 블로그, SNS, 영상 등을 활용하여 자신의 생각과 창의성을 표현하는 능력입니다. 또한, 다른 사람들과 협력하여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하고 공유하는 능력도 필요합니다.

-온라인 안전 및 윤리: 온라인에서 발생하는 사기, 괴롭힘, 개인정보 침해 등에 대한 위험성을 인지하고, 안전하게 인터넷을 사용하는 능력입니다. 또한, 온라인에서도 예의를 갖추고, 타인을 존중하는 윤리적인 태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디지털 리터러시는 개인의 삶과 사회 전반에 걸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개인은 디지털 리터러시를 통해 정보 사회에서 필요한 지식과 능력을 갖추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또한, 사회는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통해 시민들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고, 정보 격차를 해소하며, 민주주의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2.디지털 리터러시의 시작 시기와 이유

디지털 리터러시라는 개념은 1980년대 후반부터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당시 컴퓨터와 인터넷 기술이 발달하면서 정보 사회가 도래하고, 정보 접근성이 크게 향상되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동시에 정보 격차, 가짜 뉴스, 온라인 범죄 등 새로운 문제들도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정보 사회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필수적인 지식과 능력을 키워야 한다는 인식이 확산되었습니다. 이러한 인식 속에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이 중요성을 더하게 되었고, 다양한 정부기관, 교육기관, 시민단체에서 관련 프로그램들을 개발하고 운영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2000년대 이후 인터넷 사용이 급증하고 스마트폰이 보편화되면서 디지털 리터러시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었습니다. 이제는 단순히 컴퓨터를 사용하는 능력 이상으로,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정보를 찾고, 평가하고, 활용하며, 온라인에서 안전하고 윤리적으로 행동하는 능력이 요구되기 때문입니다.

 

3. 디지털 리터러시가 중요한 이유

-정보 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한 필수 능력: 정보 사회에서는 정보가 생활의 모든 측면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정보를 효과적으로 찾고 활용하는 능력은 개인의 삶과 사회 참여에 필수적입니다.

정보 격차 해소: 디지털 리터러시는 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정보 격차를 해소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모든 사람이 정보 사회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확대해야 합니다.

-사이버 범죄 예방: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통해 온라인 위험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안전하게 인터넷을 사용하는 방법을 교육함으로써 사이버 범죄 예방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민주주의 사회 발전: 디지털 리터러시는 시민들이 정보를 바탕으로 의견을 형성하고, 사회 문제에 참여하며, 민주적 의사 결정 과정에 참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미래 사회 적응: 미래 사회는 더욱 정보화되고 디지털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미래 사회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리터러시가 필수적인 능력이 될 것입니다.

 

디지털 리터러시는 개인과 사회 모두에게 중요한 가치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정부, 교육기관, 시민단체 등이 협력하여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확대하고, 모든 사람이 디지털 시대를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리터러시

4. 디지털 리터러시 주의가 필요한 이유

변화하는 위험과 대응 전략 디지털 리터러시는 정보 사회에서 필수적인 능력이지만, 동시에 주의해야 할 위험 요소들도 존재합니다.

변화하는 위험 요소: 정보 범람과 가짜 정보: 인터넷에는 방대한 양의 정보가 존재하지만, 그 중 일부는 사실이 왜곡되거나 조작된 가짜 정보일 수 있습니다. 가짜 정보는 개인의 판단을 오도하고, 사회적 혼란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신뢰할 수 있는 정보 출처를 확인하고, 비판적으로 정보를 평가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사이버 범죄: 해킹, 피싱, 사기 등 다양한 사이버 범죄가 발생하고 있으며, 피해 규모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유출, 금전적 손실, 신분 도용 등 심각한 피해를 입을 수 있으므로, 안전한 인터넷 사용 방법을 익히고, 개인정보 보호에 유의해야 합니다.

  디지털 중독: 인터넷, 게임, SNS 등에 대한 과도한 사용은 중독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학업, 직장, 인간관계 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스스로 인터넷 사용 시간을 관리하고, 오프라인 활동과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이버 폭력: 온라인에서 악플, 괴롭힘, 폭력적인 콘텐츠 등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는 사이버 폭력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피해자는 심리적 외상을 입거나, 사회적 고립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사이버 폭력을 목격하거나 피해를 입은 경우, 적극적으로 도움을 요청하고, 가해자를 신고해야 합니다.

  개인정보 침해: 개인정보가 불법적으로 유출되거나 악용될 수 있는 위험이 존재합니다. 개인정보 보호법을 준수하고, 중요한 정보는 안전하게 보관해야 합니다. 

 

주의해야 할 사항

1.정보 출처 확인: 정보를 소비하기 전에 정보 출처의 신뢰성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부기관, 학술기관, 언론사 등 신뢰할 수 있는 기관의 정보를 활용하고, 여러 출처의 정보를 비교 분석하는 것이 좋습니다.

2.비판적 사고: 인터넷에서 얻는 모든 정보를 맹신하지 않고, 비판적 사고를 통해 정보의 정확성과 편향성을 판단해야 합니다. 정보의 출처, 작성자, 작성 날짜, 내용의 객관성 등을 고려하여 정보를 평가해야 합니다.

3. 개인정보 보호: 개인정보를 인터넷에 공개하는 데 신중해야 합니다. SNS 프로필,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 개인정보를 올릴 때는 주의하고, 중요한 정보는 안전하게 보관해야 합니다.

4. 안전한 인터넷 사용: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최신 보안 패치를 적용하며, 강력한 비밀번호를 사용하는 등 안전한 인터넷 사용 방법을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사이버 폭력 예방: 사이버 폭력을 목격하거나 피해를 입은 경우, 침묵하지 말고 학교, 가족, 관련 기관에 도움을 요청해야 합니다. 또한, 사이버 폭력을 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온라인 문화를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 디지털 리터러시 사회적 인식 개선 전략  ◆

디지털 리터러시의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디지털 리터러시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거나, 관련 교육 기회에 대한 접근성이 제한적인 상황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디지털 리터러시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전략들이 필요합니다.

 

1. 홍보 및 교육 강화

- 정부 및 기관의 홍보 활동: 정부, 교육기관, 시민단체 등이 협력하여 디지털 리터러시의 중요성을 알리는 홍보 활동을 적극적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대중에게 홍보하고, 캠페인을 진행하며, 교육 프로그램을 개최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온라인 및 오프라인 교육 프로그램 확대: 온라인 강좌, 워크샵, 세미나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여 대중의 참여를 유도해야 합니다. 특히, 소외 계층이나 취약 계층을 위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도 필요합니다.

- 학교 교육에 통합: 학교 교육에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필수적으로 포함해야 합니다. 학생들에게 정보 평가, 안전한 인터넷 사용, 사이버 폭력 예방, 개인정보 보호 등 다양한 디지털 리터러시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합니다.

- 미디어 홍보: 언론, 방송, 인터넷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 정보를 적극적으로 보도해야 합니다. 전문가 인터뷰, 사례 소개, 시사 토론 등을 통해 대중의 관심을 유도하고, 올바른 인식을 확산해야 합니다.

 

2. 전문가 양성 및 활용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전문가 양성: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전문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합니다. 교육 내용 개발, 강의, 평가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고, 교육 현장에 배치해야 합니다.

-전문가 네트워크 구축: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 전문가들이 정보를 공유하고, 협력하며, 상호 발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합니다. 정기적인 워크샵, 세미나, 컨퍼런스 등을 개최하여 전문가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최신 정보를 공유해야 합니다.

-전문가 활용: 정부 정책 수립, 교육 프로그램 개발, 홍보 활동 등에 디지털 리터러시 전문가들의 참여를 확대해야 합니다. 전문가들의 지식과 경험을 활용하여 효과적인 정책과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대중의 요구에 부응하는 방향으로 활동해야 합니다.

 

3. 국제 협력

-해외 사례 공유: 다른 국가들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및 홍보 사례를 적극적으로 공유하고, 우수 사례를 국내에 도입해야 합니다. 국제 컨퍼런스, 온라인 포럼 등을 개최하여 해외 전문가들과 교류하고, 협력 관계를 구축해야 합니다.

-국제 기관과의 협력: 유네스코, OECD 등 국제 기관들과 협력하여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기준을 마련하고, 교육 자료를 개발하며, 연구 활동을 진행해야 합니다. 국제적인 협력을 통해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의 질을 높이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해야 합니다.

 

4. 지속적인 연구 및 개발

-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효과 연구: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해야 합니다. 다양한 교육 방법의 효과를 비교 분석하고, 대상 그룹에 맞는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합니다.

 

5.  디지털 리터러시 정책적 지원 방안

디지털 리터러시는 개인과 사회 모두에게 필수적인 능력이지만, 아직까지 많은 사람들이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기회에 대한 접근성이 제한적이고, 관련 인식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디지털 리터러시를 확산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적 지원이 필요합니다.

 

1) 예산 확대 및 투자:

정부는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및 연구를 위한 예산을 확대하고, 관련 기관의 협력을 지원해야 합니다. 교육 프로그램 개발, 전문가 양성, 홍보 활동 등 다양한 분야에 투자하여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의 질을 높이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해야 합니다.

 

특히, 소외 계층이나 취약 계층을 위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도 투자해야 합니다. 저소득층, 노인, 장애인 등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접근성이 제한적인 계층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육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2) 교육 및 홍보 강화:

정부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여 국민들의 디지털 리터러시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온라인 강좌, 워크샵, 세미나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대중의 참여를 유도해야 합니다.

 

또한, 학교 교육에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필수적으로 포함해야 합니다. 학생들에게 정보 평가, 안전한 인터넷 사용, 사이버 폭력 예방, 개인정보 보호 등 다양한 디지털 리터러시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합니다.

 

정부는 또한, 언론, 방송, 인터넷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 정보를 적극적으로 보도해야 합니다. 전문가 인터뷰, 사례 소개, 시사 토론 등을 통해 대중의 관심을 유도하고, 올바른 인식을 확산해야 합니다.

 

3) 관련 기관 협력 및 역할 분담:

정부는 교육부, 문화체육관광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관련 부처들이 협력하여 디지털 리터러시 정책을 추진해야 합니다. 각 부처는 자신의 역할과 책임을 분담하고, 협력하여 정책의 효과성을 높여야 합니다.

 

또한, 민간 기관, 시민단체, 학계 등 다양한 기관들과의 협력도 중요합니다. 정부는 다양한 기관들과 협력하여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홍보 활동을 진행하며, 연구 활동을 추진해야 합니다.

 

4) 법적·제도적 마련:

정부는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법적·제도적 기반을 마련해야 합니다.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의 중요성을 명확히 하고, 교육 기관의 의무를 규정하며, 관련 예산을 확보할 수 있도록 법률을 제정해야 합니다.

 

또한, 개인정보 보호, 사이버 범죄 예방 등 디지털 리터러시와 관련된 법률 및 제도를 정비해야 합니다. 이러한 법적·제도적 마련을 통해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의 질을 높이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해야 합니다.

 

5) 국제 협력:

정부는 해외 국가들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및 홍보 사례를 적극적으로 공유하고, 우수 사례를 국내에 도입해야 합니다. 국제 컨퍼런스, 온라인 포럼 등을 개최하여 해외 전문가들과 교류하고, 협력 관계를 구축해야 합니다.

 

또한, 유네스코, OECD 등 국제 기관들과 협력하여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기준을 마련하고, 교육 자료를 개발하며, 연구 활동을 진행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