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莊子) 철학자이며 사상가
장자(莊子)는 중국의 고대 철학자이며, 도가파(道家파)에 속하는 사상가입니다. 그의 본명은 정우(莊周)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장자는 무소(無所)라는 사상을 주장하여 현실 세계의 모든 것은 상대적이고 변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에 따라 장자는 세상의 모순과 변화에 대해 담담하게 받아들이고, 허무주의적인 태도를 취했습니다.
장자의 주요 저작물은 '장자(莊子)'입니다. 이 책은 33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부분은 예화(說話)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장자는 인간의 삶과 존재에 대해 철학적인 문제를 탐구하였고, 자연과 인간의 관계, 무용(無用)한 일에 대한 가치, 인간의 본성 등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장자의 사상은 유명한 야유회인 '난화(南華) 야유회'를 통해 전해지기도 했습니다. 이 야유회는 당시의 유명한 철학자들이 모여 함께 대화하고 의견을 교환하는 장소였으며, 그 중에서도 장자의 말과 이야기는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었습니다.
장자의 사상은 도가파(道家파)의 대표적인 이론 중 하나로 인정되며, 그의 작품은 동양 철학의 주요한 역작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장자의 사상은 현대의 삶에서도 여전히 인간의 삶과 자아에 대한 고찰을 이끌어내는 데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기원전 4세기의 영향력 있는 중국 철학자 장자 인용문
○완벽한 사람은 그의 마음을 거울로 삼는다. 그것은 아무것도 움켜쥐지 않는다. 그것은 아무것도 거부하지 않는다. 그것은 받지만 지키지 않는다.
○ 행복은 행복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의 부재이다.
○ 무슨 일이 일어나든 당신의 마음을 자유롭게 하라. 여러분이 하고 있는 것을 받아들임으로써 중심을 유지하세요. 이것은 궁극적인 것이다.
○ 물고기 덫은 물고기 때문에 존재합니다. 일단 물고기를 얻으면 덫을 잊을 수 있습니다. 토끼 올무는 토끼 때문에 존재한다. 일단 토끼를 잡으면 올무는 잊어버릴 수 있다. 단어는 의미 때문에 존재합니다. 일단 의미를 알게 되면 단어를 잊을 수 있습니다.
○ 기쁨과 슬픔이 한계에 이르지 못할 때, 그것은 기쁨과 슬픔의 한계가 아니다.
○ 길은 그 위를 걸으면서 만들어진다.
○ 우주와 나는 함께 있게 되었다. 그리고 나와 그 안의 모든 것은 하나이다.
○ 하늘과 땅은 하나의 손가락이고, 해와 달과 별은 하나의 진주이다. 만약 당신이 모든 생각을 비울 수 있다면, 당신의 마음은 평화의 고요함을 받아들일 것입니다.
○ 큰 지혜는 관대하고, 작은 지혜는 논쟁의 여지가 있다. 위대한 연설은 열정적이고, 사소한 연설은 논쟁거리이다.
○ 위대한 사람은 어린아이의 마음을 잃지 않은 사람이다.
○ 현자는 사물을 포용한다. 보통 남자들은 그들 사이에서 차별을 하고 그들의 차별을 다른 사람들 앞에서 과시합니다.
○ 이해할 수 없는 것에 대해 이해를 멈추는 것은 높은 성취이다. 할 수 없는 자는 하늘의 선반에서 멸망할 것이다. 천국의 길은 도와주는 것이지 해치는 것이 아니다.
○ 지혜로운 사람은 배우지 못하고, 배운 사람은 지혜롭지 못하다.
○ 삶을 사랑하는 것은 그 한계를 사랑하는 것이다.
○ 사람들이 사물을 아름답게 볼 때, 추함이 생겨납니다. 사람들이 사물을 선으로 볼 때, 악은 창조된다.
○ 현자의 마음은 세상과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 매미와 작은 비둘기는 그것을 보고 웃는다. '우리는 이미 날지만 헐떡이는 파리처럼 날지는 않는다. 오직 철학자만이 날개를 가지고 있다. 속된 자는 땅에 묶여 있다.
○ 자기 자신을 잊는 것은 만 가지로 깨달음을 얻는 것이다.
○ 나는 내가 나비가 되는 꿈을 꾸었고, 하늘을 날아다녔다. 그리고 나는 깨어났다. 이제 나는 궁금하다: 나는 나비를 꿈꾸던 사람일까, 아니면 내가 남자라는 꿈을 꾸던 나비일까?
○ 하늘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하늘이 하지 않는 것은 그 고요함이다. 지구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그것의 하지 않는 것은 휴식이다. 이 두 가지 비실행의 결합으로부터 모든 행동이 진행된다.
○ 현자의 길은 행동하는 것이지 경쟁하는 것이 아니다.
○ 옛사람의 지식을 부정해서는 안 된다. 고쳐서는 안 된다.
○ 위인은 마음이 넓고 당파적이지 않습니다. 그 작은 남자는 당파적이고 마음이 넓지 않다.
○ 소인은 의견으로 가득 차 있고, 현인은 이해로 가득 차 있다.
○ 지혜로운 자는 물에서 즐거움을 찾고, 덕 있는 자는 언덕에서 즐거움을 찾는다. 지혜로운 자는 활동적이고, 덕 있는 자는 평온하다. 지혜로운 자는 즐기고, 덕 있는 자는 참는다.
○ 팔을 채우는 나무는 가장 작은 싹에서 자라났고, 9층짜리 탑은 (작은) 흙더미에서 솟아났다.
○ 현명한 사람은 도를 들으면 그 도에 따라 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보통 사람은 도를 들으면 소리내어 웃는다. 만약 그가 웃지 않았다면, 그것은 타오가 아닐 것이다.
○ 진정한 기쁨을 찾기 위해 즐거움과 효용은 제쳐두어야 한다.
장자(莊子) 철학자이며 사상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은 더 좋은 정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